제3대학

수학교육연구소

1. 청람수학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간

수학교육연구소에서는 2024년 12월, 학술지 "청람수학교육연구" 제16권 제1호를 성공적으로 발간하였다. 이 학술지는 수학교육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호의 주요 논문으로는 윤영주의 "수학 교사와 예비 수학 교사를 위한 확률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소고"와 송하윤, 윤영주의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의 학년 이동에 따른 교사인식과 교수방법 변화에 대한 연구"가 있다. 각 논문은 수학교육 현장의 실천적 과제와 이론적 기여를 심도 있게 다루며, 연구자와 교사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발간을 통해 수학교육연구소는 학문적 교류와 연구 성과 공유를 촉진하며, 수학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청람수학교육연구"는 수학교육 연구의 중심적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수학교육연구소 2024년 콜로키움 시리즈 개최

수학교육연구소에서는 2024년 한 해 동안 총 3회의 콜로키움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다양한 주제와 심도 있는 강연을 통해 수학교육 및 수학 연구의 최신 동향과 이론을 공유하며 학문적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다.

첫 번째 콜로키움은 2024년 1월 17일(수) 오후 2시, 응용과학관 229호에서 임익수 대표의 강연으로 진행되었다. 강연 주제는 ‘정다면체의 탐구’와 ‘준정다면체의 구조’로, 기하학적 구조의 특성과 수학적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하였다. 특히, 다면체의 수학적 성질과 구조적 특성에 대한 시각적 이해를 도모하는 다양한 자료와 사례들이 제시되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콜로키움은 2024년 1월 30일(화) 오후 2시, 응용과학관 402호에서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과대학교(Technion Israel Institute of Technology)의 Danny Neftin 교수가 ‘Problems in number theory’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강연에서는 피보나치 수열 내의 소수 및 제곱수의 분포 문제와 관련된 수론적 이슈를 다루며, 최근 연구 동향과 관련 이론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unlikely intersections’라는 현대 수론에서 주목받는 주제에 대한 설명은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세 번째 콜로키움은 2024년 11월 27일(수) 오후 3시, 응용과학관 229호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강연은 싱가포르 난양기술대학교(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의 Choy Ban Heng 교수가 ‘Unlocking adaptive teaching: The role of productive teacher noticing’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강연자는 교사들의 유연한 수업 설계와 실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productive teacher noticing’의 개념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제공하였다. 학생 및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강연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번 2024년 콜로키움 시리즈는 수학교육 및 수학 연구자들에게 학문적 영감을 제공하고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로 평가되었다. 앞으로도 수학교육연구소는 학문적 발전과 연구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주제의 강연과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

[행사관련 사진]

사진